1. 문상 절차
1. 상주(빈소)에 도착 후 문밖에서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고 들어간다.
2.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는다.
3. 분향 및 헌화 방법은 향나무를 깎은 나무 향일 경우는 오른손으로 향을 집고 왼손으로 손목을 받친다.
선향(線香, 막대 향)일 경우 하나나 둘을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든지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절대 입으로 불면 안 된다.
다음으로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데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꽂아야 한다.
헌화를 할 때는, 오른손으로 꽃줄기 하단을 가볍게 잡고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쳐 들어 공손히 꽃 봉오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게 하여 재단 위에 헌화 한 뒤 잠깐 묵념 및 기도를 한다.
※ 종교적 이유나 개인적 신념에 따라 이와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다.
4.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깐 묵념 또는 두 번 절한다.
5. 영좌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을 한다.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해도 된다.
6. 평소 안면이 있는 경우라면 상주에게 문상 인사말을 건네는데 이때는 낮은 목소리로 짧게 위로의 말을 하되 고인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좋지 않다.
7.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이다.
문상예절 볼 수 있는 곳 ( 상황별 로 있으니 실수하지 않게 확인해보자.)
절하는 법
절의 의미
절이란 몸을 굽혀 공경(恭敬)을 표시하는 이사방법으로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지켜야 할 많은 예절 가운데서도 상대편에 대한 공경과 반가움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예절이다. 절은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공경하는 예로써 행하여지며 공경해야 할 대상을 상징하는 표상이나 의식행사에서도 한다.
공수법(供手法)
두 손을 모아 앞으로 잡는 것을 공수라 하는데 이는 공손한 자세를 나타내며, 모든 행동의 시작이다. 공손한 자세는 어른에게도 공손한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공손한 자세를 취하는 사람에게도 편안한 자세가 되어야 한다.
1. 남자 큰절(상례 : 큰절을 두 번 한다.)
① 자세를 바로 한다.
- 이때, 공수(拱手)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선다.
※ 공수(拱手) : 평상시에는 왼손을 위로하고 흉사(凶事)시에는 오른손을 위로한다.
② 공수(拱手)한 손을 눈높이로 올린다.
- 이때,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발등을 향한다.
※ 평절의 경우 공수한 손을 가슴높이로 올릴 뿐 나머지 방법은 큰절과 같다(한 번만 한다).
③ 왼 발을 조금 뒤로 빼면서 공수한 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는다.
- 이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는다.
④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한다.
* 큰절은 절을 하는 사람에게 답배를 하지 않아도 되는 높은 어른 및 의식행사(관례, 혼인례, 상례(장례), 제례(제사))시를 대상으로 한다.(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8촌 이내의 연장 존속).
* 평절은 절을 하는 사람에게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 하는 웃어른이나 또래를 대상으로 한다.
(선생님, 연장자, 상급자, 배우자, 형님, 누님, 형수, 시숙, 시누이, 올케, 제수, 친구사이).
여자 (상례 : 큰절을 두 번 한다.)
1. 여자 평절
① 자세를 바로 한다.
- 공수(拱手)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선다.
- 공수(拱手) : 평상시에는 오른손을 위로하고 흉사(凶事) 시에는 왼손을 위로한다.
② 공수(拱手)한 손을 풀어 바로 선 자세에서 무릎 꿇고 앉는다.
③ 양손을 무릎 앞부분 양 옆의 바닥을 짚으며 절한다.
2. 여자 큰 절
① 자세를 바로 한다.
- 공수(拱手)한 손은 허리선 부분에 두고 바른 자세로 선다.
- 공수(拱手) : 평상시에는 오른손을 위로하고 흉사(凶事) 시에는 왼손을 위로한다.
② 공수(拱手)한 손을 눈높이로 올린다.
-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 하고 눈은 다소곳이 발등을 향한다.
③ 공수(拱手)한 손을 눈높이에 둔 채 무릎 꿇고 앉는다.
④ 몸을 앞으로 깊이 숙여 절한다.
* 큰절은 절을 하는 사람에게 답배를 하지 않아도 되는 높은 어른 및 의식행사(관례, 혼인례, 상례(장례), 제례(제사)) 시를 대상으로 한다.(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8촌 이내의 연장 존속).
* 평절은 절을 하는 사람에게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 하는 웃어른이나 또래를 대상으로 한다.
(선생님, 연장자, 상급자, 배우자, 형님, 누님, 형수, 시숙, 시누이, 올케, 제수, 친구사이).
2. 문상 시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했다는 연락이 오면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의논한다.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 있게 수행해 줘야 한다. 내용을 잘 모르면서 여려 가지로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문상한다.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상을 당한 직후에는 문상객을 맞을 준비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 하는 경우가 아닌 사람은 상가에서 성복이 끝나기를 기다린다. 스스럼없는 사이라면 염습이나 입관을 마친 뒤에도 괜찮다. 현대에는 별로 괘념치 않고 돌아가신 직후 문상하여도 무방하다.
3. 문상객의 옷차림
예전에 우리 조상들은 평상복이 한복이었던 관계로 흰옷을 입고 가는 것이 예의였으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양복을 입는 관계로 문상객의 복장도 변모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화려한 색상의 의복이나 장식은 피하며, 가능한 한 무채색 계통의 단정한 옷차림이 무난하다. 고인 또는 상주와 각별한 문상객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복장을 갖추는 것이 예의이다.
현대의 장례절차에서는 검은색을 포함한 무채색계통의 정장 또는 평상복을 입는 것이 무난하다
정장을 입는 경우 셔츠는 될 수 있는 대로 화려하지 않은 단색 계통으로 하는 것이 좋다.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스타킹이나 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과한 색조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장갑이나 장신구는 가능하면 눈에 띄지 않도록 한다.
남성 문상객의 옷차림
- 현대의 장례 예절에서는 검정색 양복을 입는 것이 무난하다.
-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 양복도 무방하다.
- 와이셔츠는 될 수 있는 대로 화려하지 않은 흰색 또는 무채색 계통의 단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여성 문상객의 옷차림
- 검정색 상의에 무채색 계통의 폭이 넓은 치마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 검정색 구두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필히 작용하여 맨발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
-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은색으로 통일시킨다.
- 또한 되도록 색채 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장신구도 가능하면 피하거나 눈에 띄지 않도록 한다.
4. 문상 시 삼가야 할 일
유가족을 붙잡고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 것은 실례가 된다. 상주, 상제에게 악수를 청하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상주가 어리다 하여 반말이나 예의 없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아야 한다.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문상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 원인, 경위 등을 유가족에게 상세하게 묻는 것 또한 실례가 된다. 집안 풍습이나 종교가 다른 경우라도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예의다. 망인이 연만(年晩)하여 돌아가셨을 때 호상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이 있으나, 이는 예의가 아니다. 과도한 음주, 도박 등으로 인한 소란한 행위나 고성방가는 삼가야 한다.
5. 조의금 전달
- 조전, 조장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片紙)나 조전(弔電)을 보낸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이었다.
※ 조전 보내는 요령 ※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우체국을 이용하여 "경조카드"를 보낸다. 국번 없이 115번을 이용 (KT 전화에 한함), 상담원과 상의하여 조전을 보낼 수 있다. (가격은 기본 50자 이내일 경우 5,000원)
- 조전 문구 예시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삼가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유덕이 후세에 이어져 빛나기를 빕니다.
-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머리 숙여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평소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큰 슬픔을 위로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부친의 별세를 애도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모친의 별세를 애도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장례에 참석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문상치 못하여 죄송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기를 빕니다.
- 고인의 각별한 정을 떠올리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 진심 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 부의 봉투·단자 작성방법
1. 조의금 봉투에는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 외 '근조(謹弔)', '조의(弔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代)'라고 쓰기도 한다.)
2. 조의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3. 부조하는 물독이 돈일 경우: 단자에 '금 ○○원' 이라 쓴다.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 '광목○필' '백지 ○○권'으로 기재한다.
(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않도록 한다.)
4.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근상(謹上)' 이라고 쓰기도 한다.
5.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宅) 호상 소 입 납(護喪所 入納)' ○○상가(喪家) 호상 소라고 쓰기도 한다.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한다. 요즘은 호상 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6.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函)을 비치하여 부의금을 받기도 한다.
문상 상황별 인사말 예시
문상객이 먼저 빈소에 곡 재배(哭再拜)한다.
문상 시 인사말
현대에는 누가 죽었던지 어렵지 않게 "얼마나 슬프십니까?"라고 하면 된다.
상주의 대답하는 말도 고례에는 경우에 따라 달랐으나 내용은 한결같이 "슬프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현대에는 "오직 슬플 따름입니다."라고 대답하면 된다. 조문할 다른 손님이 기다리고 있으면 공손히 물러나고, 만일 한가하면 잠시 다른 위문의 인사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상주가 피곤하지 않도록 유위해야 한다.
문상할 때에는 고인에게 재배하고 상주에게 절한 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물러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며 전통적인 예의이다. 상을 당한 사람을 가장 극진히 위로해야 할 자리이지만 그 어떤 말도 상을 당한 사람에게는 위로가 될 수 없다는 뜻이며 오히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더 깊은 조의를 표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문상을 받은 상주 역시 말을 하지 않는 것을 모법으로 여기며, 더욱이 상주는 죄인이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전통적인 관습이다. 실제 문상의 말은 문상객과 상주의 나이, 평소의 친소 관계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건네는 것이 합리적이다. 격식이나 형식을 차린 표현보다 따뜻하고 진지한 위로 한마디를 미리 문상 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상주도 '고맙습니다',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등으로 문상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 고인이 연하일 경우 문상 방법
아내의 상(喪) 또는 제사에는 절을 하나, 자식에게는 절하지 않는다. 아우, 조카 상에 절하지 않는다.
- 친구 부인(喪)이나 이성 사돈 상(喪)의 경우
평소 인사하고 지내던 사이면 절하고, 평소 모르고 지내던 사이면 절하지 않는 것이 옛 원칙이라 하나, 현대에는 두 경우 모두 절한다. 고인에게 절 하는지 여부는 고인이 연하일 경우는 통상 절하지 않으며, 고인이 연상일 경우는 절하는 것이 도리이다.
※ 선조들 가운데는 고인의 사망 성격(순직 등)에 따라 예우 차원에서 연하 일지라도 절을 하신 경우도 있다. 이러한 예는 현대에도 이어져 시행되고 있다.
- 연하인 상주에게 절하는지 여부
상주 나이가 연하일 경우에는 문상객이 먼저 절하지 않는다. 어른이 문상 시는 상주가 먼저 절을 하면 답례를 할 뿐이다.
- 상주의 부모인 경우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親患)으로 그토록 초민(蕉悶)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환 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뵈옵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 망극 (罔極) : 부모상(父母喪)에만 쓰인다.
- 상주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 말에 고분지통(叩盆之痛)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 말이다.
※ 고분지통(鼓盆之痛)이라고도 한다. (叩) = 두드릴 고
- 상주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을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천붕지통(天崩之痛)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
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 천붕지통(天崩之痛) : 하늘이 무너지는 듯 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이다.
- 상주의 형제인 경우
백 씨(伯氏)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 백씨(伯氏) : 남의 맏형의 존댓말
※ 중씨(仲氏) : 남의 둘째 형의 높임말
※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 할반지통(割半之痛) :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그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이다.
- 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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