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전공자를 위한 디자인 노트

디자인 방향의 일관성과 정체성을 만들기 위한 디자인 전략 수립 방법(실습 워크시트 첨부)

by 쌈박한 노른자 2022. 7. 25.
반응형
디자인 전략

디자인 요소에 대한 구체적 전개 방향을 정립하고 향후 디자인 방향의 일관성과 정체성을 만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디자인 전략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가?

  • 해결해야할 문제나 가능성을 정의해야할 때
  • 만들어질 제품의 주요한 차별점을 결정해야할 때
  • 조직에 구체화된 전략을 설명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할 때
  • 제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발 일정과 프로젝트 기획을 해야할 때

 

개념

  • 디자인 트렌드 및 사용자 조사/분석을 통해 정리된 신상품의 아이디어와 컨셉을 디자인에 잘 담아낼 수 있도록 디자인 각 요소에 대한 방향성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으로, 디자인 요소는 제품군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자 조사 또는 관련분야 사전조사를 통해 디자인 요소에 대한 세부 조정이 필요하다.

목적

  • 타겟 유저가 공감하는 스토리와 사용자 경험, 인터페이스, 조형, 소재, 색상, 패턴 등 디자인의 차별성과 우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디자인의 방향성에 대해서 클라이언트와 소통하여 프로젝트 컨셉과 정렬된 디자인에 집중함으로써 디자인 품질과 아이덴티티를 확보할 수 있다.

 

 

 

 


대표사례

 

아래 워크시트 자료를 다운 받아서 대표사례를 보고 실습해보도록 하자.

 

 

디자인 해석(예시)

 

3_1_1_1.xlsx
0.01MB

 

 

디자인 메타포(예시)
3_1_1_2.xlsx
0.01MB

 

 

디자인 요소별 방향 수립(예시)
3_1_1_3.xlsx
0.01MB

참조:https://process.kidp.or.kr/front/process/processDepth4.do?module_id=64a1166cc50c4c6481d365aabc2e7ba9&depth5_i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