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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를 위한 디자인 노트

컨셉 작성 및 선정 퍼소나

by 쌈박한 노른자 2022. 7.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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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작성 및 선정

컨셉 작성 및 선정은 선택된 초기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사업화를 검토할 수 있는 하나의 완성된 개념으로 정의하고 미래에 기업이 도달할 수 있는 목표에 달성할 수 있는지를 사전적으로 검토하는 단계이며 해당 방법론에는 퍼소나와 시나리오가 있다.

 

컨셉 작성 및 선정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가?

  • 제품의 사용자를 정의하고자 할 때
  • 제품의 사용자에게 핵심가치를 제공해주고자 할 때
  • 선택된 초기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사업화를 검토할 수 있는 하나의 완성된 개념으로 만들고자 할 때
  • 실현 가능한 가치 제공 솔루션으로 범위를 좁혀야 할 때

 

개념

  • 퍼소나(Persona)는 어떤 제품을 사용할 만한 유사한 사용 패턴을 지닌 사용자 그룹의 대표 정의를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 퍼소나란 잠재적 사용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 끝에 세워지는 전형이다.
  • 퍼소나는 프로젝트 조사 단계 가운데 수집된 의견을 분석하고 사용자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된다.
  • 퍼소나는 목표 고객(Target user)을 모델링한다고 할 수 있지만, 마케팅에서 칭하는 타깃 고객과는 달리 행동이나 제품의 사용 목적 등에 초점을 두고 있는 개념으로, 마케팅에서의 사용자 세그먼트는 '구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퍼소나는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퍼소나는 조사된 자료와 인사이트 사이의 ‘직관’을 모델링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 정신분석학자인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은 천 개의 퍼소나(가면)를 지니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한 퍼소나를 쓰고 관계를 이루어 간다’고 정의하였고, 인터랙션 디자이너인 앨런 쿠퍼(Alan Cooper)는 자신의 저서 ‘정신병원에서 뛰쳐나온 디자인(The Inmates Are Running the Asylum)에서 퍼소나를 처음 소개하였다.

목적

  • 사용자 그룹을 유형별로 정의하기 위함이다.
  • 사용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세한 이해도를 돕기 위함이다.
  • 사용자 그룹의 주요 가치를 찾고 서비스의 목적과 방향을 잡기 위함이다.
  • 프로젝트 구성원(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논의 방향이 어긋나는 것을 방지하고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함이다.
  • 서비스가 실질적으로 어떻게 운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사용자 시나리오(Use case)로 발전시키기 위함이다.

 

절차

1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사용자의 공통점 찾기
  • 이전의 조사 활동을 통해 수집한 고객의 감정, 태도, 동기 등을 나열한다.
  • 나열된 정보의 유사점과 특성 등을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한다.
  • 분류한 고객 그룹의 대표성을 띠는 한명의 퍼소나를 만든다.

진행하는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2명 이상의 퍼소나를 만들 수도 있다.

 
2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퍼소나 만들기
  • 선정한 고객을 더욱 생생하게 만들기 위해 세부 사항을 기재한다.
  • 인적사항(이름, 나이, 거주지 등)부터 행동적 특징, 성격,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앞선 사용자 조사를 토대로 상황에 따른 실제 인물의 태도와 동기, 특성 등을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워크시트로 퍼소나를 정리하고 공유하기
  • 워크시트를 활용해 완성한 퍼소나를 정리한다.
  • 문제와 관련 없는 가상인물이 설정되지는 않았는지, 억지스러운 캐릭터는 아닌지, 다수가 동의할 만한지 등을 점검하고 수정한다.

 

 

주안점

  • 현재 기획하고 있는 제품의 특징과 부합해야 한다. 누구를 위한 디자인인가? 핵심 대상(주제와 가장 관계된 사람들)과 확대 대상(연관성이 있거나 핵심 대상과 관련된 사람)에 대하여 고려해 본다.
  • 수집된 데이터나 기술적, 사회적, 법률적 전제조건도 만족시켜야 한다.
  • 일반 사람들이 읽었을 때 재미있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 제품과 관련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전형적인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특성, 숙련도,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 가치나 사용성의 속성, 감성적인 요소와 사회적 의미성 등이 간단하지만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은 정성 및 정량 조사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므로, 신뢰성 있는 조사가 기반되어야 한다.
  • 분석자의 임의대로 재 구성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주관적으로 편향되지 않는 퍼소나를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연령이나 직업에 따른 단순한 퍼소나는 지양해야 한다.
  • 퍼소나 모델링 시 개수는 대체적으로 3~7개 정도의 모델링을 하는 편이지만 , 개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타겟 그룹이 몇 개인지, 모두 대표하려면 몇 개의 퍼소나가 적당할지를 고려하여 모델링 하여야 한다.
  • 퍼소나를 대표하는 사진을 사용 시 사용자의 습관이나 태도, 실제 생활 배경을 반영한 사진을 찾아야 한다.
  • 데이터 집약적인 퍼소나를 만들 시간이나 예산이 없는 경우에는 공감지도를 활용해도 된다.

 

 

참조:https://process.kidp.or.kr/front/process/processDepth4.do?module_id=712f64d015ff414b8b3b807de08817d6&depth5_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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