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전공자를 위한 디자인 노트

디자인 평가 개념 , 방법 , 철차 , 기준 (워크시트 첨부)

by 쌈박한 노른자 2022. 7. 25.
반응형

 

개념

  • 기업에서의 디자인 평가는 심미성과 같은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디자인된 제품을 통해 사업의 이윤을 극대화 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상품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대상에 따라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 평가와 목표 사용자, 바이어를 상대로 하는 외부 평가로 구분하며, 목적에 따라 상대 평가와 절대 평가로 나눌 수 있다.
  • 평가 기준은 일반적으로 혁신성, 심미성, 사용성, 합목적성, 생산성, 사회적 책임 등에 의해 평가를 하지만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 사용자의 기대 가치에 따라 유연하게 선정한다.

 

목적

  • 소비자의 가치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우수한 디자인을 사업의 목적에 맞게 결정하여 판매 증진 및 이윤 극대화를 추구한다.
  • 디자인 평가를 통해 최적의 디자인 안 선정 및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 시장 수용성 및 구현 가능성 등을 사전 점검함으로써 사업 실패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시장 지배력을 강화한다.

 

방법

  • 내부 평가의 경우 평가기준에 의거해 평가하고 세부 의견을 회의록으로 남겨, 개선 해야 할 내용에 대한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절차

1 평가 계획 수립
  • 목적 및 일정
  • 평가 항목 및 내용 선정
  • 평가 방법
  • 평가 대상 및 규모
  • 평가 지역
  • 협업 부서 및 협력 회사
  • 평가 및 조사 예산 수립
 
 
2 평가 대상 모집
  • 타깃유저를 성별, 연령별, 국가별, 성향별로 그룹핑 하고 평가 가능 일정을고려하여 평가 대상자를모집한다.

(리서치 전문 회사 활용 검토 필요)

 
 
3 평가 진행
  • 평가 계획에 따라 전문 모더레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및 조사 진행한다.
 
 
 
4정리 및 분석
  • 평가 결과 수집 및 통계 처리 기법을 활용하여 최종 결과 분석한다.
  • 최종 디자인 안 확정한다.
  • 최종 디자인 안 확정한다.

 

 

 

디자인 평가 기준(예시)

  • 프로젝트의 목표 및 고객의 핵심 가치를 고려하여 의사결정권자들과 함께 디자인 결정에 필요한 핵심 평가 기준을 선정
차별적 상징 가치, 절대적 본질 가치

 

 

3_3_1_1.xlsx
0.02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