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디자인 평가는 심미성과 같은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디자인된 제품을 통해 사업의 이윤을 극대화 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을 성장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상품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대상에 따라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 평가와 목표 사용자, 바이어를 상대로 하는 외부 평가로 구분하며, 목적에 따라 상대 평가와 절대 평가로 나눌 수 있다.
평가 기준은 일반적으로 혁신성, 심미성, 사용성, 합목적성, 생산성, 사회적 책임 등에 의해 평가를 하지만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 사용자의 기대 가치에 따라 유연하게 선정한다.
목적
소비자의 가치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우수한 디자인을 사업의 목적에 맞게 결정하여 판매 증진 및 이윤 극대화를 추구한다.
디자인 평가를 통해 최적의 디자인 안 선정 및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시장 수용성 및 구현 가능성 등을 사전 점검함으로써 사업 실패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제품 경쟁력 확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시장 지배력을 강화한다.
방법
내부 평가의 경우 평가기준에 의거해 평가하고 세부 의견을 회의록으로 남겨, 개선 해야 할 내용에 대한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절차
1 평가 계획 수립
목적 및 일정
평가 항목 및 내용 선정
평가 방법
평가 대상 및 규모
평가 지역
협업 부서 및 협력 회사
평가 및 조사 예산 수립
2 평가 대상 모집
타깃유저를 성별, 연령별, 국가별, 성향별로 그룹핑 하고 평가 가능 일정을고려하여 평가 대상자를모집한다.
(리서치 전문 회사 활용 검토 필요)
3 평가 진행
평가 계획에 따라 전문 모더레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및 조사 진행한다.
4정리 및 분석
평가 결과 수집 및 통계 처리 기법을 활용하여 최종 결과 분석한다.
최종 디자인 안 확정한다.
최종 디자인 안 확정한다.
디자인 평가 기준(예시)
프로젝트의 목표 및 고객의 핵심 가치를 고려하여 의사결정권자들과 함께 디자인 결정에 필요한 핵심 평가 기준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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