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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시나리오(User Scenario)는 미래에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겪을만한 상황과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 놓은 것이다.
- 시나리오는 제품 컨셉을 설명하기 위해 상세한 정보가 더해진 이야기 형식의 가설이다.
- 시나리오는 새로운 제품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험되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생성된다.
목적
- 선정된 아이디어를 영화나 소설의 시나리오처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위함이다.
- 시나리오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제품을 정의하는 중요 요소들을 이해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시나리오 개발에 참여시켜 더욱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경험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겪을만한 상황과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 놓기 때문에 사용자를 생생하게 느끼게 하고 그들의 요구와 처한 상황, 목적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제품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빠진 부분을 찾는 것을 도와준다.
- 제품 스타일과 전체적인 디자인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드라이버(Design driver)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 사용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정의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이후 프로세스나 설계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환경,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및 고객 경험까지 다양한 정보를 연결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구성요소
- 사용자 유형(퍼소나 유형 또는 잠재적 사용자)
- 사용자의 구체적인 상황(이야기가 전개될 일상적, 비 일상적 상황)
- 사용자의 경험(의견, 선호도, 태도, 컨텍스트, 동기, 니즈, 문제점, 행위 등)
- 사용자에게 제공할 가치 / 기대효과
-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표현
절차
1 준비
- 사용자는 어떤 사람인가
-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구체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인가
- 아이디어의 진행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 사용자가 문제상황에서 겪는 경험을 최대한 현실적으로 설정한다.
- 아이디어가 실현될 때의 흐름과 주인공의 경험 및 감정을 함께 표현한다.
- 시나리오의 흐름과 구성을 지정된 워크시트에 정리한다.
- 주인공의 요구와 제안하는 아이디어가 제공하는 가치를 함께 기재한다.
- 즉각적인 의미 전달을 위해 핵심 포인트를 중심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 기-승-전-결 원칙의 이야기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 구체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 의미 전달이 확실하도록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잘 그리는 것보다 사용자에게 제공할 가치를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가치에 따라 시나리오도 여러 가지의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이후 단계들이 진행되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묘사가 중요하다.
- 스케치 옆에는 반드시 가치(기능)가 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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