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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시장성 검토는 투자 및 개발을 위한 최종 의사 결정을 위하여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목적
- 타겟 사용자, 사용자 가치 등을 참고하여 전체 시장에서 진입 가능한 시장을 선정하고 상품을 개발하기 전 사업적인 성과를 예측 및 분석하기 위함이다.
절차
1 유효시장 산정
3 산정
5 확정
- 핵심 컨셉이 속한 시장 혹은 대체하고자 하는 제품 시장이 존재하고 통계청 자료 ,관련 연구 기관의 시장분석, 기사 검색 등을 통해 정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경우 이를 정보를 활용함.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Target 고객 정의를 기준으로 잠재 고객수와, 유사 제품의 가격(Reference Price), 침투율을 기준으로 전체시장을 추정하고, 해당 시장에서 잠재경쟁사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여 접근불가능한 시장 규모를 제외하여 유효 시장 규모를 산정한다.
- 컨셉별로 향후 3~5년 전체시장 또는 유효시장의 연평균 성장율 추정(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산업경쟁 분석/목표 산업 및 경쟁 분석/ 시장 성장성 분석
- 시장 매력도를 검증하는 마케팅 또는 신상품 개발부서가 함께 모여, 핵심 컨셉별로 예상되는 경쟁사와 그들의 경쟁 대응 등을 고려하며 핵심 컨셉별 상대적인 경쟁강도를 5점 척도로 산정한다.
- 시장규모 (또는 유효시장 규모), 시장 성장율, 경쟁강도의 가중치를 정의하고 이를 모두 포괄하는 Scoring Model을 정의 한다. (시장규모 및 성장율은 클수록 점수가 높고, 경쟁강도는 약할수록 높다.)
일반적인 Guide는 시장규모 : 성장율 : 경쟁 강도=4:3:3 임
- 시장매력도를 검증하는 팀원들이 모여 핵심 컨셉별로 최종 점수를 결정하고 그 결과의 적절성을 논의한 후, 필요하면 다시 Scoring Model을 변경하여 결과를 재검증한 후 최종 확정한다.
시장 매력도 검증 시트
- 침투율 : 핵심별로 당사가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예상 경쟁사들이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여 향후 3~5년 내 잠재 시장의 몇%를 확보할 수 있을지 추정한다.
- 총 시장규모 = 잠재 고객수 X 기준가격 X 침투율
- 자체적으로 시장규모를 예측하지 않고 기존 보고서에 있는 숫자를 활용함으로서, 총 시장규모는 알고 있으나 유효 시장 규모 예측이 어려울 경우 전체시장과 유효시장이 같다고 가정함. (단, 산출근거에는 관련 보고서 출처나, 보고서를 반드시 첨부함)
- 최종평가 = 가중치 X 환산 시장규모 + 가중치 X 환산 성장율+ 가중치 X 예상 경쟁강도
- 환산시장 시장규모는 절대값을 5점 척도로 전환하기 위해 입력된 값의 최소값을 1로 하고, 최대값을 5로 한 후, 나머지는 입력된 값은 비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Excel 함수를 이용하여
환산규모는 1 + (해당 셀의 값 - min(전체 Cell 범위) / (max(전체 셀범위) - min(전체 셀범위) / (핵심컨셉 수 -1))
사업타당성 분석 및 검토
사업성 분석
시장의 선택: 매력도 분석
조사를 통해 진입하려는 기업의 고유 시장과 사업의 크기를 산정/비교 분석하여 시장 진입 혹은 지속 성장을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진입 시기 및 미래 수요를 예측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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