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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경쟁사제품 분석은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선도 업체들의 제품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선호 성능, 판매량 높은 제품의 장단점 및 디자인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주도형의 신상품 기획 및 개발에 활용하려고 경쟁사제품을 여러가지 요인으로 조사/분석하는 방법이다.
목적
- 판매량이 높은 제품들의 장단점, 차별적 기능, 소비자들의 선호 성능 및 디자인 특성 등을 파악하여 디자인 주도형의 신상품 기획 및 개발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 자사의 제품개발 로드맵과 소비자 니즈 분석과 함께 경쟁 제품 관련 정보(제품 개발 로드맵 등) 분석이 있어야만 내부 역량과 시장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수립이 가능하다.
- 실패한 제품 개발이 되지 않도록 제품 개발의 방향과 제품 개발의 수준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 거시적으로 성능향상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장 정책을 수립할 것인지, 신규 기능 추가 개발로 신규 시장을 형성/선점할 것인지, 가격정책 수립과 시설/설비 투자 확장 등 예산 편성을 축소할 것인지 확장할 것인지 등 다양한 의사결정에 도움된다.
절차
1대상 선정
- 비교 대상 선정
- 기술력(기능,가격 등등)과 디자인 요소(CMF 등)로 나누어서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 단일 요소를 기준으로 단수 혹은 다수의 경쟁사제품을 선정해서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 복수 요소를 기준으로 단수 혹은 다수의 경쟁사제품을 선정해서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 비교할 요소를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정리된 데이터를 통해 자사 제품과 비교. SWOT table 을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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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사제품 분석은 SWOT 전략을 설정하는 근거자료가 된다.
- - 경쟁사(제품)의 취약점은 무엇인가? 우리에게 기회요소인가?
- - 자사(제품)의 경쟁 우위는 무엇인가? 우리의 취약점은 보완이 가능한가?
- - 경쟁사의 향후 경영전략은 무엇인가? 우리의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 - 시장점유율을 중대시키거나 선점할 수 있는 제품개발 정책은 무엇인가?
경쟁사제품 분석 워크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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